최상단 광고

2012년 4월 16일 월요일

StarUML 5.0 사용자 가이드

UML 도구(Star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읽기

ShapeClass.JPG
문자열의미예제
#protected
+public
-private
:변수명:데이터 타입(또는 클래스)rect_: Rect
=기본값(Default Value)thick_: Thick = NORMAL
<>생성자
<>소멸자
이탤릭체(기운글꼴)가상함수+Draw(paint: PAINT)
  • Shape과 상속된 Line, Circle, Rectangle들과의 클래스간 관계는 Generalization(일반화 : 일반적인것과 이것에서 특화된 것 사이의 관계) 이며 보다 다양한 클래스간 관계는 기타 참고 URL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시퀸스 다이어그램 읽기

시퀸스-제1주제.jpg
  • 시퀸스 다이어그램 모델링하기 : http://staruml.sourceforge.net/docs/user-guide%28ko%29/ch05_3.html
  • 오브젝트명 : 클래스명
    • 예를 들어 위 예제에서 Canvas Object : WhiteCanvas 는 그림을 그릴수 있는 캔버스 역할을 수행하는 오브젝트이며, 모듈명(클래스명)은 WhiteCanvas 라는 의미입니다.
    • 모듈명, 파일명, 클래스명은 동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중요합니다)
      • C++의 경우 WhiteCavas.cpp, WhiteCanvas.h 가 존재하고, 윈도우에서 상속받은 WhiteCanvas 라는 클래스가 존재해야 합니다.
      • Java의 경우 WhiteCanvas.java 가 존재해야 하고, Canvas에서 상속받은 WhiteCanvas 라는 클래스가 존재해야 합니다.
  • 시퀸스에 따라 Event(Operation)이 존재합니다.
    • Operation 명을 동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Ex) SetTitle()
      • 반드시 동일한 이름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 프래임 타이틀에 프로그램 정보 및 버전 정보를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ScreenBoardApp 내에 함수가 존재하고 CreateMainFrame() 함수 호출 뒤 호출됩니다.
      • 각 언어의 특성상 파라미터는 별도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djproject.springnote.com/pages/7308025.xhtml

StarUML 5.0 사용자 가이드

Copyright © 2005 Minkyu Lee.
Copyright © 2005 Hyunsoo Kim.
Copyright © 2005 Jeongil Kim.
Copyright © 2005 Jangwoo Lee.

Permission is granted to copy, distribute and/or modify this document under the terms of th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Version 1.2 or any later version published by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with no Invariant Sections, no Front-Cover Texts, and no Back-Cover Texts. A copy of the license is included in the section entitled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목차

제 1 장. StarUML 개요
  • StarUML 개요
  • 새로운 특징
  • 시스템 요구사항
제 2 장. 기본개념
  • 모델, 뷰, 그리고 다이어그램
  • 프로젝트와 유닛
  • 모듈
제 3 장. 프로젝트 관리하기
  • 프로젝트 관리하기
  • 유닛 관리하기
  • 모델 조각으로 작업하기
  • 프레임워크 불러오기
  • UML 프로파일 사용하기
제 4 장. StarUML 모델링하기
  • 다이어그램 요소 편집하기
  • 모델 구조 구성하기
제 5 장. 다이어그램 모델링하기
6 장. 환경 설정하기
  • 일반 설정
  • 다이어그램 설정
  • 일반 뷰 설정
  • 특정 뷰 설정
7 장. 모듈 관리하가
  • 모듈 설치하기
  • 모듈 제거하기
8 장. 코드와 문서 생성하기
  • 기본 개념
  • 템플릿으로부터 생성
  • 배치 사용하기
  • 템플릿 설치와 제거
9 장. 모델 검사하기
  • 모델 검사하기
  • 기본적인 검사규칙들
10 장. 인쇄하기
  • 페이지 설정하기
  • 다이어그램 인쇄하기
  • 인쇄결과 미리보기
제 11 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레퍼런스
  • 메인윈도우
  • 메뉴
  • 툴바
  • 뷰어
  • 다이얼로그
  • 퀵다이얼로그

사용자 가이드 : http://staruml.sourceforge.net/docs/user-guide%28ko%29/toc.html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