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광고

2012년 4월 15일 일요일

Diffuse Reflection


Shading model 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diffuse 요소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합니다.

Wikipedia 를 보다 보니까 diffuse 의 정식 용어가 diffuse reflection 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Diffuse reflection 은 입사 광선incident ray 이 specular reflection 의 경우 한 각으로만 반사reflect하는 것과는 달리 많은 각으로 반사하는 것과 같은 표면surface로부터의 반사광을 의미한다. 이상적으로 diffuse reflecting 을 수행한 표면은 그것을 둘러 싼 반구에 대한 모든 방향으로부터 같은 밝기luminance를 가진다( Lambertian reflectance ).

석고 반죽과 같은 non-absorbing 가루나 종이와 같은 섬유나 흰 대리석과 같은 다결정질로 만들어진 표면은 매우 효율적으로 빛을 분산되게 반사한다. 많은 일반적인 재질들은 specular relfection 과 diffuse relfection 의 혼합을 보여 준다.

우리가 보는 거의 대부분의 개체들은 diffuse reflection 때문에 보이는 것이다. 표면으로부터의 산란광light scattering은 물리적 관찰에 있어서 주요 mechanism 이다.

220px-Lambert2.gif
Diffuse and specular reflection from a glossy surface


Mechanism

단단한 표면으로부터의 diffuse reflection 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달리 표면의 거침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 물론 평면은 specular reflection 을 내보내야 하지만, 그것이 diffuse reflection 을 없애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흰 대리석 조각을 일부러 가루로 만들거나 광을 낼 수 있지만, 그것은 여전히 흰색이며, 결코 거울이 되지 않는다 : 단순히 말해 그것이 작은 specular reflection 을 제공하는 동안 남은 빛은 계속해서 분산되게 반사된다.

Diffuse reflection 을 제공하는 surface 에 의한 가장 일반적인 mechanism 은 정확히는 표면을 포함하지 않는다 : 거의 대부분의 빛은 표면 아래의 내부 scattering center 에 기인하며, Figure 1 에 설명되어 있다. 그림이 눈snow이며, polygon 들이 자신의 ( 투명한 ) 얼음 결정이라고 가정하자. 충돌하는 광선이 첫 번째 입자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반사되며, 일부는 그 안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두 번째 입자와의 접점에 의해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계속해서 그거싱 반복되는 식이다. 그것은 임의의 방향으로 "주로" 산란된 광선들의 집합을 생성하며, 같은 mechanism 을 통해 수많은 "이차" 산란 광선들을 생성하고, 그것은 "삼차" 산란 광선들을 생성하는 식이다. 이러한 모든 광선들은 표면에 도착해 임의의 방향으로 탈출할 때까지 흡수되지 않고 눈 결정들을 지나간다. 우리는 모든 방향으로 모든 빛을 돌려주는 결과를 얻게 되며, 우리는 눈이 희다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눈이 투명한 개체( 눈 결정 )로 구성되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250px-Diffuse_reflection.gif
Figure1 - General mechanism of diffuse reflection by a solid surface( refraction phenomena not represented )


단순함을 위해 여기에서 우리는 "reflections" 라고 이야기해 왔지만, 더 일반적으로 말하면 많은 재질들을 구성하는 작은 입자들 사이의 접점이 빛의 파장과 비교해 고르지 못한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래서 단일하게 반사된 광선이 아니라 diffuse light 가 각 접점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뭐 같은 이야기이긴 하다.

이 mechanism 은 매우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거의 대부분의 일반 재질들은 서로 묶여 있는 "작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Mineral 재질은 일반적으로 다결정질이다 : 우리는 작고 고르지 못한 모양을 가진 결함있는 결정으로 구성된 3-D mosaic 으로 그것들을 설명할 수 있다. 생체 재질은 섬유나 세포로 구성된다. 그리고 그것들은 (세포)막과 복잡한 내부 구조를 가진다. 그리고 불균등함이나 불완전함을 벗어날수 있는 각 접점들은 빛을 반사하거나 산란시키는데, 위의 mechanism 을 따른다.

아주 일부의 재질들은 위의 mechanism 을 따르지 않는다 : 빛이 들어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금속들; 유리, ( 유체같이 확실한 형태가 없는 미세구조를 가진 ) 투명 plastic; 어떤 보석이나 소금 결정과 같은 단일 결정; 눈의 수정체lens of an eye나 각막cornea과 같은 것을 구성하는 얇은 조직들과 같은 특별한 재질들. 그러나 그것들의 표면이 반투명 유리frost glass( figure2 )처럼 미세하게 거칠거나 안경처럼 그것들의 동차 구조homogeneous structure가 악화된다면, 그것들은 분산되게 반사할 수도 있다.

 250px-Diffuse_reflection.PNG
 Figure 2 - Diffuse reflection from an irregular surface


예를 들어 집에서 사용하는 유광 paint 의 경우 경우에 표면은 specular reflection 과 diffuse reflection 을 모두 나타내며, 반면에 무광 paint 는 거의 배타적으로 diffuse reflection 만을 제공한다.

댓글 없음: